학과 세미나

콜로키움

2020년 11월 12일 세미나 공고
2020년 11월 12일 세미나 공고
작성자 천문우주과학과
조회수 378 등록일 2020.11.16

일시:  2020년 11월 12일 목요일 오후 4시
       (ZOOM 회의 ID:932 6693 1767, PW:612443)


연사:  조정희 박사님(우주전파센터)

 

제목: 우주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계획


 초록: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의 핵심 경쟁력은 데이터 활용 능력으로, 데이터의 패턴 분석 등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이 활발하다. 아울러, 빅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미래 예측을 정교화 하고, 사회 현안에 활용하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 급부상하고 있다.

 우주전파센터는 국가 안전을 위한 우주환경 예·경보 기관으로써 예보 신뢰도 및 정확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본 발표에서 그간 우주전파센터의 우주환경 데이터 수집, 예보 체계, 예·경보 시스템 등 전반적인 체계에서 문제점 및 현황을 진단하고 이에 따라 우주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현황 진단을 바탕으로 우주전파센터에서 구축하고자하는 우주환경 빅데이터 플랫폼을 소개한다. 

 우주환경 빅데이터 플랫폼의 기본 구성은 국내외 관측데이터의 수집 및 전처리, 우주환경 이력관리 시스템, 인공지능 기술 기반 우주환경 진단 및 예측 모델 결과 등을 포함한다.

 우주환경 관측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는 국내외 관측데이터 수집을 확대하고 데이터 오류 분석 및 표준화를 거쳐 데이터 접근 및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우주환경 이력관리는 우주환경 태양활동 주요 인자 및 경보상황별 분석모델을 개발하여 통계화된 이벤트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객관적인 근거 자료로써 예보에 활용한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입력자료의 훈련을 통해 실시간 경보상황별 지표를 산출하여 실시간 우주환경 변화를 지표로써 진단하고자 한다. 경보상황별 예보 확률 모델을 개발하고 현재 우주환경 데이터와 경보상황 예측값을 반영하여 우주전파재난 발생을 예측하고자 한다. 우주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집 현황부터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분석 모델, 빅데이터 분석 결과 등 다양한 표출을 통해 우주환경 데이터 접근과 활용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자들의 원활한 연구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 연구용 서버 및 분석 플랫폼을 구성한다.

 따라서, 우주전파센터는 우주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 보다 높은 신뢰도와 정확도를 가진 예·경보 서비스를 실현하고 우주전파재난 사전 대응 및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