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세미나

콜로키움

2023년 4월 5일(수) 학과 세미나 공고
2023년 4월 5일(수) 학과 세미나 공고
작성자 천문우주과학과
조회수 179 등록일 2023.02.24

일시: 2023년 4월 5일 수요일 오후 4시 자4514호(세미나실)

  

연사: 유광선 교수님(KAIST)

  

제목: 소형위성을 이용한 우주 플라즈마 환경 연구 현황과 전망   

  

초록: 

  1992년 우리별1호의 발사와 더불어 시작된 대한민국의 우주개발은 지난해 6월 누리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 인해 자력으로 인공위성을 개발하고 우주로 보낼 수 있는 우주분야 선진국가로 발돋움 하였다. 우리별, 과학기술위성, 차세대소형위성, 다목적실용위성, 천리안위성 등을 통해 부분적인 우주과학실험이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으나, 해외의 경우처럼 미션 디자인 단계에서 부터 오롯이 우주과학임무를 목표로 개발된 인공위성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이는 지리정치학적 상황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인공위성의 많은 부분이 '정찰'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어찌 보면 어쩔수 없는 상황이다.

이제 발사체 기술까지 확보한 상황에서는 임무의 다양성이 점차 가속화 될 것이며, 현재까지 해외 관측자료에 의존하여 발전하던 우주과학 연구의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고, 장차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으로도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상황을 계획하고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에, 현재까지 우주과학분야의 탑재체 개발현황과 관련 인프라의 발전상황을 살펴보고, 장기적 차원에서 계획하고 확보해야 하는 우주과학 탑재체 및 임무를 제안을 하고자 한다. 

  

관련 논문:

- Science Objectives and Design of Ionospheric Monitoring Instrument Ionospheric Anomaly Monitoring by Magnetometer And Plasmaprobe (IAMMAP) for the CAS500-3 Satellite (https://doi.org/10.5140/JASS.2022.39.3.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