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세미나

콜로키움

2023학년도 9월 27일(수) 학과 세미나 공고
2023학년도 9월 27일(수) 학과 세미나 공고
작성자 천문우주과학과
조회수 75 등록일 2023.11.23

일시 : 2023년 9월 27일 수요일 오후 4시 자4514호(세미나실)


연사 : 최호성 박사님 (대한민국육군)


제목 : 대한민국육군 우주정책 소개 및 우주기상 영향 연구


초록 : 본 세미나에서는 두 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제가 일하고 있는 육군본부 정책실의 육군우주정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우주기상 변화에 대한 영향성에 대한 연구결과와 향후 연구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육군우주정책 소개

1991년 걸프전에서 최초로 우주자산을 전쟁에 활용한 이후로 군 작전에서 우주영역의 역할은 급격하게 증대되어 왔으며, 오늘날 전장은 지상•해상•공중 영역을 넘어 사이버•우주와 같은 전력적인 공간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최단 시간 내 최소한의 피해로 승리를 달성하기 위해 ‘다영역동시통합작전’을 수행하여 ‘동시방위전략’을 구현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육군에게 우주영역의 활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육군은 미래 인구감소에 따른 병력부족에 대비해 Army TIGER중심의 「기반전투체계」, 「드론봇전투체계」, 「워리어플랫폼」과 같은 미래 전투체계 운용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위성통신을 이용하여 초연결, 초고속 체계를 구축하고, 위성감시정찰 능력을 활용하여 정보 우위를 확보하며, 정확한 위치와 항법, 시간 정보를 활용하는 위성항법 능력을 보유함으로써 미래 전장을 주도해 나가고자 ‘페가수스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이를 수행할 예정이다.

2. 우주기상 영향 연구 (Study of Space Weather and its Effects)

(1) 우주 시대가 시작된 이래로 우주선의 수많은 이상 현상과 고장이 보고되었지만, 현대 우주선 시스템의 복잡성과 성능이 증가함에 따라 우주기상 영향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주기상과 상업용 위성 이상 사이의 관계는 광범위하게 연구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위성 오작동 발생에 대한 우주기상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1997년부터 2009년까지 SND(Satellite News Digest)에 보고된 GEO 위성 오작동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LANL(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위성 자료와 비교하였다.

(2) 심각한 전파교란은 저위도 F층의 버블과 블랍 같은 전자밀도 불균질 현상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중저위도 전리권의 플라즈마 블랍은 적도 플라즈마 버블의 부산물로 이해되기도 하는데 이는 동일한 자오선에 버블이 없는 상태에서 블랍이 관측됨으로써 논란이 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태양 극소기에 해당하는 2009년부터 2010년까지 Communication/Navigation Outage Forecasting System (CNOFS) 위성의 Coupled Ion-Neutral Dynamics Investigation (CINDI) 관측자료를 분석하여 버블과 블랍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였다.

(3) 최근에는 잠수함 통신에 따른 전리권 변화 양상을 연구하고 있는데, 호주에서 운영중인 NWC VLF송신기에 의한 전리권 전자 분포양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