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세미나

콜로키움

2023학년도 10월 4일(수) 학과 세미나 공고
2023학년도 10월 4일(수) 학과 세미나 공고
작성자 천문우주과학과
조회수 80 등록일 2023.11.23

일시 : 2023년 10월 4일 수요일 오후 4시 자4514호(세미나실)


연사 : 박성홍 박사님 (한국천문연구원)


제목 : 태양-지구 간 라그랑주 점 L4에서 태양광구면 자기장의 원격관측 방법과 그 의미


초록 : 태양-지구 간 라그랑주 점 L4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궤도 상에서 지구 보다 60° 앞선 지점에 위치하는 중력안정점이다. 이 지점에서 궤도운동을 하는 탐사선은 연료소모가 거의 없이 저비용으로 태양권(heliosphere)의 우주환경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L4 지점은 태양에서 뻗어 나와 지구로 향하는 나선형 행성간공간 자기력선의 태양광구면 뿌리지역(Footpoint Region)을 관측하기 좋은 지점이다. 현재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이러한 L4 위치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우주과학/탐사 미션의 기획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태양광구면 자기장의 추정을 위한 광학망원경의 원리와 주요 과학임무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태양대기에서 방출되어 지구로 향하는 고에너지 입자(Solar Energetic Particle, SEP)와 고속태양풍의 발생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그들의 예보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 어떻게 태양광구면 자기장 관측자료가 활용될 수 있을지 설명할 것이다. 한편 과학임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광학망원경의 주요 사양과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에 대한 부분도 논의될 것이다.